[서평] 아마존 베스트셀러 마케팅 법칙 – 아마존 베스트셀러 사례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

아마존 베스트셀러 마케팅 법칙 저자 두 번째 월급, 보표, 정형근 출판호야 출시 2023.08.30.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5위 안에 든다. 시가총액만 해도 한 회사가 1조3천억달러를 넘어 엄청난 일이다.그런 아마존에는 2억 명에 달하는 고객이 있는데, 이들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수천만 명의 셀러가 존재하고 수십억 개의 상품이 업로드되고 있다.이처럼 치열한 온라인 시장 아마존에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됐다면 그 마케팅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저자는 이런 의문점에서 출발해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기법을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3인 공동저서로 이 중 ‘두 번째 월급’은 아마존코리아 공식 파트너사로 교육과 컨설팅 사업 외에도 자사 브랜드로 연 30억 매출을 올리고 있는 파워셀러다.그리고 ‘보표’는 아마존 셀러를 위한 유튜브 채널과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며 아마존 진출 두 달 만에 월 매출 1,000만원을 달성한 능력자다.마지막으로 ‘정헌군’은 2014년 시작한 아마존 셀링 부업이 잘 풀리자 다양한 해외 마켓과 자사 몰로 판로를 넓혔고, 현재는 해외 디지털 마케팅과 이커머스 관련 경연과 컨설팅을 병행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다.1부에서는 왜 아마존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저자는 아마존이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만큼 아마존에서 잘 팔리는 제품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라고 말했다.또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려면 기존의 아마존 베스트 셀러의 사진이나 동영상, 제품 설명 등 판매 페이지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이 책의 여러 내용 중에서도 눈을 떼는 내용이 있었지만 어떻게 하면 작은 브랜드가 거대하고 치열한 시장인 아마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었다.작은 브랜드에서도 검색 광고 타깃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그리고 플루엔 서비스 광고 등을 효과적으로 전략을 세우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그리고 작은 브랜드가 많이 하는 실수에서 쇼핑몰에서 아이디어 상품을 하거나 자사 쇼핑몰에서 제품 광고할 경우를 지적하지만 무엇보다 아마존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장 싸게 파는 수 없다면 높은 이유를 소비자에게 잘 납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2부에서는 아마존 베스트 셀러에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를 설명한다.총 12개의 브랜드/제품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지만 여러 업종/제품을 설명하는 독자가 자신이 비교/참고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개인적으로는 “소울스ー티칼즈”의 사례와 “레인보우 삭스”의 사례가 인상적이었다.”소울스ー티칼즈”는 제품보다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웠다.소울스ー티칼즈은 제품 패키지에 한글로 “서울”로 표기한 화장품 브랜드지만 이 브랜드는 아마존의 타깃 광고에 주목하고 경쟁사의 소비자를 나의 소비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서울·수 티칼즈는 라이벌 회사 격인 스킨스ー티칼즈의 스킨 케어 제품의 부담이 되는 가격에 주목하고 제품명을 유사하고 가격을 대폭 낮췄다.하려면 부담이 된 가격으로 “뒤에 가”버튼을 누른 소비자는 스킨스티칼즈 대신 싼 쿠폰을 주는 소울스티칼즈을 구입했다.물론 가격 외에도 소비자의 심리까지 분석하고 스킨스티칼즈의 대체제가 아니라 오히려 제품 성분과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을 강조하고 소비자의 선택이 현명했다는 생각이 들도록 유도했다.

다음에 “레인보우 삭스”의 사례를 보면 제품 사진부터 파격적이다.문자 그대로 삭스-즉 양말이지만 피자 박스 상자 안에 피자처럼 양말 넣어 판매하고 있었다.물론 누군가는 “설마 이런 장난스러운 양말을 누가 사겠느냐?”라고 생각하겠지만 아마존의 키워드 속에서 “funny socks”나 “fun socks”키워드의 연간 검색 양은 44만회에 이른다.즉 한달에 3만회 이상 검색한다는 것인데 레인보우 삭스는 이러한 키워드 기대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린 것이었다.또”You don’t have to bake it on your own(직접 굽지 않아도 됩니다)”이라는 코삐라 이틴구도 우연히 검색에서 들어온 소비자에게 히죽히죽 웃게 흥미를 유발했다.레인보우 삭스는 피자 외에도 햄버거, 맥주, 피클, 초밥 양말 등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 보여 소비자 이탈을 막았다.이 같은 유머러스한 제품 군을 활용한 마케팅 덕분에 레인보우 삭스가 아마존에서 베스트 셀러가 될 가장 큰 요인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이 책이 다시 좋았던 점은 책 중에서 해외 진출을 고민 셀러를 위한 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이었다.적지 않다 국내 셀러가 영어를 못한다는 이유로, 해외 특히 까다로운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점에 대한 공포, 배송 및 반품 문제 등으로 고민한다.그러나 그런 걱정이나 단점에도 불구하고 왜 아마존에서 판매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마케팅을 잘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대부분 마케팅 교과서를 읽거나 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를 읽으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이론과 실전은 별개다.

이 책은 “마케팅 이론 10개를 배우는 것보다 좋은 마케팅 하나를 보는 것이 훨씬 얻는 것이 많다”고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셀러의 마케팅 기법에서 배우는 것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지 않을까?이 책을 읽으면 아마존 공식 파트너사가 알려주는 마케팅 잘하는 방법을 12개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마존베스트셀러마케팅법칙 #마케팅 #두번째월급 #보표 #정현군 #호야 #성안당

 

error: Content is protected !!